광고

이재용 제안 받은 호암재단, 기초과학분야 시상 확대한다

정민우 기자 | 기사입력 2020/08/04 [10:28]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정민우 기자= 호암재단은 내년부터 기존 호암과학상을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으로 분리, 확대 개편하기로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호암상 제정 30주년을 맞은 호암재단은 전 세계적인 코로나 확산에 따라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국가적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기초과학분야의 연구 장려와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첫 제안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부회장은 기초과학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산업 생태계의 기초를 더 단단히 하고, 궁극적으로는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자는 취지로 확대 시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021년부터 호암상은 △과학상(물리·수학부문, 화학·생명과학부문) △공학상 △의학상 △예술상 △사회봉사상으로 시상되며, 수상자들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 원이 수여된다. 총 상금은 기존 15억 원에서 18억 원으로 3억 원이 증가한다.

 

호암재단은 1991년부터 국내외 한국계 연구자들을 발굴해 호암과학상을 수여함으로써 기초과학분야를 지원하고 한국 과학계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해 왔다.

 

기존에는 과학 전분야를 대상으로 단일 과학상을 시상해왔으나, 이번에 호암과학상을 물리·수학부문과 화학·생명과학부문으로 분리, 확대 개편함으로써 한국 기초과학 분야의 경쟁력 제고에 더욱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리와 수학은 전통적으로 밀접한 학문이며, 화학과 생명과학은 융복합화가 심화된 분야로, 호암재단은 국내외 다수의 학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국제 과학계의 흐름을 반영해 개편 방안을 결정했다.

 

한편, 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다. 올 30회 시상까지 총 152명의 수상자들에게 271억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break987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