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태극기부대 시위…돈이 넘쳐나고 있다! 누가 뒷돈을 대나?

<현지 르포-1>태극기부대 시위현장-시위자금, 돈 거래에서 위법-탈법 사항은 없는 것일까?

문일석 발행인 | 기사입력 2019/02/16 [14:20]

 

▲대한애국당 다인승 버스.  ©브레이크뉴스

▲제 107차 태극기 집회. 고가임대품인 야외연설용 무대가 있는 차량.    ©브레이크뉴스

 

○…216, 토요일, 12시 이후부터 태극기부대 주말시위(제 107차 태극기 집회) 현장인 서울역 광장에 도착했다. 이 시위를 누가 이끌고 있는 것일까? 시위의 동력은 과연 누구-어디일까? 시위 현장에 가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 시위에 자진해서 나오는 시민들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동력제공은 대한애국당(대표=조원진 의원)이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대한애국당 로고가 찍힌 버스가 서울역 주변 도로에 정차해 있다. 또한 대한애국당당명이 찍힌 텐트들이 여럿 서울역 광장에 세워져 있다. 이를 증명하듯 미래집권세력 대한애국당이라는 문구도 보인다.

 

▲ '미래집권세력 대한애국당' 구호가 부착된 텐트.  ©브레이크뉴스

 

▲ '자유한국당 해체' 구호가 시위 본부석에 걸렸다.     ©브레이크뉴스

 

▲ 비산 값이 있어야 걸릴 수 있는 애드벌룬(공중 광고판). ©브레이크뉴스

▲'문재인 퇴진'이 인쇄된 풍선.     ©브레이크뉴스

 

▲ 태극기부대 '문재인 퇴진'이 인쇄된 풍선이 수북이 쌓여있다.    ©브레이크뉴스

 

○…그런데 이날 시외에는 대한애국당이 자유한국당을 적대시 하는 문구가 본부석에 부착돼 있었다. “대한민국 참군인 이종명 의원을 제명한 자유한국당은 해체하라는 구호가 시위를 이끄는 본부석 중앙 뒷면에 부착돼 있다.

 

○…시위현장을 둘러 본 기자의 눈에 돈이 넘쳐나고 있다는 게 들어왔다. 본부석으로 쓰이는 버스 연설대, 버스 화상 중계기, 공기보다 가벼운 수소를 넣어 띄우는 애드벌룬(공중 광고판), ‘대한민국 대통령은 박근혜다는 플래카드가 부착된 방송 선도차, ‘죄 없는 박근혜 대통령 석방하라의 구호가 걸린 텐트 등이 모두 돈 많음을 자랑(?)하고 있었다. 돈이 많기 때문에 애드벌룬(공중 광고판)까지 등장한 셈이다. 누가 2년 넘게 지속되는 주말의 태극기부대 시위 자금, 뒷돈을 대고 있는 것일까? 시위 자금, 돈 거래에서 위법-탈법 사항은 없는 것일까?

 

▲영상중계 시설을 갖춘 고가 트럭.    ©브레이크뉴스

 

▲태극기-성조기 등을 파는 임시 상점들. 불법 매장들이다. ©브레이크뉴스

 

▲ 태극기 집회용 고가의 방송장비가 부착된 선도차. 선도차는 지난 2년간 광화문 일대 주말소음을 제공해왔다.  ©브레이크뉴스

 

▲ 태극기집회용 차량. '살인적 보복정치 즉각 중단하라'는 구호로, 중무장한 상태이다. ©브레이크뉴스

 

시위용 태극기-미 성조기-장갑-모자 류를 판매하는 돈벌이용 임시매점(불법) 등도 여럿 있다. 그런가하면 문재인 퇴진이라 인쇄된 풍선이 가득 쌓여 있다. 너무 많아 광장 한쪽에 더미로 쌓여 있을 정도이다.


시민운동가 정영모씨는 지난 2월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태극기 집회 관련 글에서 “특정 종교세력과 밀착되었거나 그들의 지원을 받는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불법모금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이 글의 주요내용이다.


“①집행부의 실체가 불분명하고, 비공개적이다.
②자체 홈페이지가 없거나 있어도 유명무실하게 운영하고 있다.
따로국밥처럼 여기저기 흩어져 열리는 태극기집회~!!!
루즈한 집회가 늘어진 고무줄처럼 장기간 이어지면서....
집회를 위한 집회로 변질되어간다는 비판도 받는 태극기집회~!!!
이들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다수의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③매주 토요일 오후에 특정한 장소에서의 집회를 고집한다(집회장소를 확보하기 위해 소관 경찰서에서 소위 “뻗치기”라는 행위도 한다)
④집회 성격이 대동소이, 특성화된 차별점이 없다(독자적인 집회 콘텐츠가 없다)
⑤연설회(웅변대회)가 끝나면 아스팔트 행진으로 이어진다(행진코스는 거의 일정하다)
⑥집회 참여단체를 무리하게 부풀리기도 한다(유명무실한 단체 또는 가공의 단체도 눈에 뜨인다)
⑦태극기, 성조기를 비롯하여 다양한 깃발이 펄럭인다.
⑧집회와 관련된 수입지출회계내역을 적시에 공지하지 않는다.
⑨언론매체로부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집회와 관련하여 취재 및 보도를 요청하지도 않고 있다)
⑩특정 종교 세력과 밀착되었거나 그들의 지원을 받는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⑪여기저기 태극기집회를 순례하며 기웃대는 사람들도 많다.
⑫검증되지 않은 자를 집회의 연사로 세워 물의를 빚기도 한다.
⑬불법모금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
⑭기존 정치권에 줄을 대려는 뒷구멍 시도를 계속한다.
⑮법률적인 투쟁(고소고발)에는 직, 간접으로 매우 소극적이다.-유튜브 방송과 밀접한 관계를 맺기 위해 신경을 쓴다. -집회의 뚜렷한 목표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집회의 사회자를 부각시키려고 인위적인 노력을 한다. -집회에서 마이크를 잡는 연사들이 거의 특정되어 있다. -비용이 과다한 고비용 저효율 집회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장기간 엄청난 횟수의 태극기집회가 열렸지만 그 집회로 인해 확실하고 가시적인 결과가 나타난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명확한 답변이 궁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태극기집회의 혁신적인 방향전환을 강구하던가, 차라리 태극기집회를 일단 접어야 할 것이다.“ <기사 계속> moonilsuk@naver.com

 

*필자/문일석. 르포 작가. 시인. 본지 발행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