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재인 대통령, 북한 사살 보고에 "충격적 사건..용납될 수 없어"

청와대 "문 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18일 유엔에 보내 수정할 수 없었다"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20/09/24 [17:34]

▲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국가안전보장이사회(NSC) 상임위원회 결과를 보고 받은 문재인 대통령과 관련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9.24.     © 뉴시스

 

24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후 6시36분께 서해어업 관리 공무원의 해상 추락 사고 발생과 북측이 이 실종자를 발견했다는 첩보를 서면으로 보고 받았다.

 

이어 문 대통령이 23일 오전 8시 30분 노영민 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실장에게서 첫 대면보고를 받았고, 이 자리에서 북한군의 공무원 사살 및 화장 첩보가 보고됐다.

 

문 대통령은 "충격적인 사건으로 매우 유감스럽다.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다"면서 "군은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만반의 태세를 갖추라"고 지시했다.

 

또한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며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들이 분노할 일이며 사실을 파악해 있는 그대로 국민에 알리라"고 주문했다.

 

청와대 한 고위관계자는 "23일 새벽 1시부터 2시30분까지 안보실장, 비서실장, 통일부 장관, 국정원장, 국방부 장관이 참석하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믿을만한 정보인지 확인하는 정밀 분석을 거쳐 오전 8시30분에 대면보고를 한 것"이라고 부연설명했다.

 

청와대는 23일 오후 4시35분 유엔사 정전위를 통해 북한측에 사실관계를 파악해달라는 요청 통지문을 발송했다.

 

이어 24일 오전 8시 관계장관회의에서 국방부로부터 실종사건 분석결과를 통보받은 후 오전 9시에 노영민 실장과 서훈 실장이 이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첩보의 신빙성을 재차 확인 후 "신빙성이 높다"는 보고를 받고 NSC상임위 소집과 대국민 발표를 지시했다.

 

이 고위관계자는 종전선언을 촉구한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과 우리 국민의 서해 실종 사건 인지 시점이 겹친다는 지적에 대해 "연설은 당일 1시25분부터 진행됐고 그 시간에 관계부처 장관회의가 열리고 있었다"며 "당시 여러 첩보의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특히 "유엔 연설무은 지난 15일 녹화해 18일 이미 유엔에 발송했고, 그 사이 정보 신빙성이 확인 안된 상황에서 연설 수정을 판단할 수 없는 상태였다"며 "이번 사건과 대통령의 유엔 연설을 연계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북한 반응 여부에 대해선 "아직까지 반응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 가능성에 대해 "반인륜적 행위가 있었지만 남북관계는 지속되고 견지돼야 하는 관계"라면서도 "북한이 이번 상황에 상응한 답변을 책임자 처벌 및 사과를 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경고했다.

 

또 다른 한 고위관계자는 북한행위가 9.19 남북군사합의 위반인지 여부에 대해 "9·19 합의는 해상완충구역에서의 해상 군사 훈련, 중화기 사격 등을 중단하기로 한 것"이라며 "그런 부분 하나하나에 대한 위반은 아니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전체적으로 남북 군사적 신뢰구축에 장애가 되는 것은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또 북한이 사과나 책임자 처벌을 하지 않을 경우 대응에 대해선 "오늘 발표한 그대로다. 우리는 요구했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는 추가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즉답을 피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