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 '실전 미래전략 도출' 출간

정리/박정대 기자 | 기사입력 2019/10/19 [16:19]

▲ 신간 '실전 미래전략 도출'     ©브레이크뉴스

 

매년 연말이나 연초에 국가 기관 및 글로벌 기업 연구소 등이 해당 정책의 중장기 미래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공개하고 있다.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미래사회 변화를 예측하고, 중장기적 관점에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가령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되고 있지만, 신기술이나 첨단장비들이 선진국의 대학과 연구소에서 이제 막 개발되었을 뿐이다. 

 

마치 공상과학소설이나 SF영화에 나오는 기술들을 이야기하는 것과 같은 실제로 필요한 정보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현실로 인식하지 않으면 산업에 적용하기도 힘들고, 그 결과 세계의 흐름에서 뒤처지기 십상이다.

 

미래전략은 어느 한 분야로만 도출할 수 없다. 기술이 발달하면, 사람들의 삶이 변하고, 사회의 구조가 변화하며 이로써 또다시 새로운 기술이 태동한다.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생태계처럼 변화하는 것이다. 어느 한 분야만 잘 알아서는 미래를 효과적으로 준비할 수 없다.

 

<실전 미래전략 도출>은 아스팩미래기술경영연구소가 1994년부터 국가 및 대기업 미래전략 과제를 수행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로드맵을 도출하는 방법론을 독자들이 알기 쉽게 배우고 체득하여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 미래를 예측하고, 전략을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배우고 싶은 독자, 국가 및 지자체 정책 중장기 발전전략을 배우고 싶은 독자, 기업의 중장기 전략수립의 프로세스를 배우고 싶은 독자, 미래유망기술을 통해 기업을 가늠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유익하다. 

 

이번 미래전략 도출 사례는 ‘스마트시티’다. 실제 로봇과 가상공간이 연결되는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 CPS)은 가상세계에서 실제 세계를 제어하는 융복합 시스템이다. 이런 시스템은 나노기술(nano), 생명과학(bio), 정보기술(IT), 인지과학(cogno) 등 첨단기술의 융합이 건설, 교통은 물론, 사람들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들에 적용되어 편리하고 안전하며, 행복한 스마트시티를 지향한다.

 

이 책에서는 미래사회 트렌드 분석, 미래 핵심이슈 파악, 비전 및 목표 선정, 전략로드맵 작성, 추진과제 제시 등 미래전략 중장기 로드맵 수립 및 추진절차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미래사회 트렌드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 문화 등 모든 분야를 거시적인 방법과 이를 토대로 미시적인 방법을 통해 '아스팩 하이브리드(Aspect Hybrid)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제시한다. 

 

미래전략 도출 방법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환경스캐닝 기법(Environmental Scanning), 트렌드 영향분석기법(Trend Impact Analysis), 리얼타임 델파이 기법(Real Time Delphi), 이머징이슈 분석(Emerging Issue Analysis),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 미래바퀴 기법(Futures Wheel), 시나리오 기법(Scenarios), 상호영향분석법(Cross-Impact Analysis), 국가미래지수 기법(SOFI, State of the Futures Index) 등 다양한 기법들을 배울 수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