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윤미향 당선인, 정의연 관련 모든 의혹 부인

정명훈 기자 | 기사입력 2020/05/29 [14:47]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2020.05.29.     © 뉴시스

 

 

브레이크뉴스 정명훈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은 29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 관련 최근 제기된 의혹에 대해 모두 "사실이 아니다"라며 부인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정의연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윤 당선인은 먼저 정의연이 모금한 돈을 할머니들에게 쓰지 않았다는 지적과 관련 "정대협(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정의연 전신)이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며 "1992년 운동의 시작 단계에서 국민모금을 한 차례 진행했고, 그 모금액은 당시 신고한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250만원 씩 나눠드렸다"고 했다.

 

그는 "일본정부가 법적배상이 아닌 민간위로금 모금을 통한 아시아 여성평화국민기금을 조성,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할 때 할머니들과 함께 적극 반대하였고, 시민모금에 더해 한국 정부가 아시아여성국민기금에 상응하는 지원금 약 4300만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세 번째, 2015 한일합의를 무효화하고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국민모금을 진행했고, 10억엔을 거부하는 할머니들에게 모금액 1억 원씩을 전달했다"고 했다.

 

경기 안성시 위안부 피해 할머니 쉼터(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해서 "일부 언론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 전신)이 주택을 시세보다 4억 이상 비싸게 매입한 것이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는데, 사실이 아니다"라며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실 평수 60평의 신축 건물이었다. 당시 주택 소유자는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이 넘는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졌고, 토목 및 건축공사에 총 7억 7000만 원이 들어 9억원에 매물로 내놓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은 "당시 매도희망가를 최대한 내려보기 위해 노력했고, 매도인은 힐링센터의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가격을 7억 5000만원으로 조정하는데 동의해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2015년 한일합의 내용을 사전에 알았음에도 할머니들에게 알리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선 "외교부 입장발표에서도 확인된, 명백히 사실이 아닌 내용"이라며 "당시 제가 할머니들의 일본정부가 주는 위로금 수령을 막았다는 주장이 있는데, 정의연이 수차례 해명한 것 처럼 모든 할머니들에게 수령의사를 확인했으며 온전히 각자의 뜻에 따라 수령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남편이 운영하는 수원시민신문에 정의연 일감을 몰아줘 부당이익을 챙겼다는 의혹에 대해선 "정의연은 1년에 1회, 창립월인 11월에 그해 활동을 보고하고, 향후 주요 사업방안을 제시하는 내용의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는데, 당시 광고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수원시민신문을 포함해 4개 업체에 견적을 확인했고 당시 최저금액을 제시해 소식지 디자인과 편집, 인쇄를 맡겼다"고 했다.

 

이와함께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에게 월북을 권유하거나 동조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2018년 11월 남편과 장경욱 변호사는 저와 정대협측에, ‘탈북종업원들이 할머니들을 만나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힘이 될 것’이라는 내용으로 만남을 제안했고이를 길원옥 할머니께 전달했더니 흔쾌히 수락했다"며 "평양이 고향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길원옥 할머니와 탈북종업원들은, ‘탈북종업원들이 남한에서 어떻게 살고 있는지’, ‘학교공부가 끝난 후 밤늦도록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는 등 이야기를 나누었을 뿐이다. 저와 정대협이 탈북종업원들에게 ‘금전을 지원했다, 월북을 권유했다’는 등 일부 언론보도는 모두 사실이 아닌 허위"라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개인 명의 계좌를 이용해 후원금을 모금한데 대해선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일부 잘못을 인정하면서도 '후원금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진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대협 활동을 하면서 제 개인명의 계좌 네 개로 모금이 이루어진 사업은 총 아홉 건"이라며 "전체 할머니들을 위한 것이 아닌 경우, 제 개인 계좌로 모금했다. 이제 와서 보니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한 것은 잘못된 판단이었다. 금액에만 문제가 없으면 된다는 안이한 생각으로 행동한 점은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개인계좌로 모금했다고 개인적으로 쓴 것은 아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조사과정에서 자세히 소명하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현재 살고 있는 수원 권선구 금곡 엘지아파트를 정의연 자금을 횡령해 구매한 게 아니냐는 의혹에는 "결론부터 말하면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며 "제 개인계좌와 정의연 계좌가 혼용된 시점은 2014년 이후 일이고 아파트 경매 취득은 2012년 일이다. 후원금 유요 주장은 전혀 맞지 않다"고 했다.

 

딸의 유학 비용을 정의연 자금에서 일부 사용했다는 지적에는 "딸 미국 유학에 소요된 자금은 거의 대부분 남편의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에서 충당됐다"며 "자신의 정의연 활동을 통해 강연, 원고, 책 인세 등 특별수입은 기부해왔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국민들과 피해 할머니들의 기대와 응원에 부합하지 못하고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 다만, 피해자와 국민들, 정대협/정의연이 함께 이룬 성과와 일본군‘위안부’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폄훼와 왜곡은 멈추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