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세계경제연합, 코로나19 대응 공동성명 “기업인 인력이동 조율해야”

박수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3/26 [09:46]

 

 

브레이크뉴스 박수영 기자= 연내 세계경제 0~1%대 성장 등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세계경제 대공황  현실화가 눈앞에 닥친 가운데,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전 세계와 함께 공동의 위기극복을 위해 국제사회를 결집했다.

 

전 세계 16개국을 대표하는 경제단체 간 조직체인 세계경제단체연합(GBC: Global Business Coalition)은 전경련이 주도한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 ‘세계경제단체 공동성명서’를 26일 발표했다.

 

2012년 설립된 GBC는 자유로운 글로벌 교역·투자 환경 조성을 위해 미국, 영국, EU,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인도,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 16개국이 참여한 경제단체 연합체다. 2019년 기준 전체 회원국이 전세계 GDP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경련은 동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다.

 

전경련은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글로벌 경제계 간 국제공조와 산업분야 베스트 프렉티스 공유를 결의했으며, 각 국 정부 및 국제사회에 경제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들을 적극 시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각국이 방역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입국제한조치를 무역·투자 목적으로 이동하는 기업인에게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기업인 등 인력이동 관련 국제 절차 조율 △한시적 세제 혜택, 이번 사태로 큰 피해를 입은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등 △강력한 경제활력 제고조치 시행 △불필요한 신규 규제 양산 방지 등을 주문했다.

 

이번 공동건의문은 전경련이 제안하고, 16개국 세계경제단체가 참여하는 GBC가 동의·합의했으며, WTO, WHO, OECD, B20를 비롯한 세계 정부 및 국제기구에 전달됐다.

 

아울러 필수업종을 제외한 기업·가게 의무 임시 휴업과 전 국민 자가 격리, 해외여행 금지 등 특단의 조치들을 시행하는 국가들의 경우 유래 없는 상황에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가중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GBC 차원에서 각 국의 대응정책과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를 공유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전경련은 한국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권고사항과 경제계의 의견, 민간 경제계 차원의 대응 사례 등을 GBC 회원들과 1차적으로 공유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성명에 앞서 GBC는 지난 20일 원활한 글로벌 공급망 확보를 위한 ‘항공화물·물류 네트워크 정상운영 촉구 공동성명서(2020년 3월 20일’를 발표했다. 현재 미국, EU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국경봉쇄 조치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방역물자의 신속한 유통, 세계경제 충격·혼선 방지를 위해서 항공화물·물류가 정상적으로 작동돼야 한다는 취지다. 항공화물 필수인력에 대한 보호 조치(자가격리 면제, 입국심사 간소화 등) 건의가 담겼다.

 

향후 GBC는 현재의 유래 없는 보건위기의 빠른 종식과 경제 재건을 위해 의료품·의료서비스 공급망 보호, 의료 원자재 및 관련 인력 국제이동 보장, 각 국 정부·국제기구·산업계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의료품 공급위원회’ 설립을 건의하는 성명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전경련은 지난 12일에도 교역 목적의 한국발 기업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철회·자제를 요청하는 서한을 18개 주요 교역대상국 정부에 발송한 바 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전대미문의 보건·경제위기에 직면하여 대내적으로는 우리 정부와 민간이 힘을 합치고, 대외적으로는 전 세계 경제계가 위기극복 해법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며 “전경련은 GBC를 비롯한 글로벌 협력플랫폼을 총동원해 국제공조를 리드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break987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