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2019 달라지는 취업 스펙..직무 관련 ‘뜨고’ 학점 ‘지고’

박수영 기자 | 기사입력 2019/02/19 [09:27]


브레이크뉴스 박수영 기자=
지난해 구직자가 가장 중시하는 스펙으로 자격증이 꼽혔다면 올해는 인턴십 등 직무 관련 경험이 자리를 꿰찼다. 채용 트렌드에 따라 구직자들의 취업 준비 방식에도 변화가 따르는 것.

 

19일 인크루트에 따르면 구직자 623명을 대상으로 “요즘 취업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대표적인 스펙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인턴십 등 직무관련 경험’이 29%의 지지를 받으며 1위에 꼽혔다. 지난해 1위에 올랐던 ‘직무/전공 관련 자격증’(21%)은 올해 한 계단 하락하며 2위를 차지했다.

 

순위변동은 있었지만 1, 2위를 아우르는 공통적인 키워드는 곧 직무역량으로, 이는 최근 채용시장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신입사원에게도 즉시 투입 가능한 실무형 인재로서의 기대가 커지는 만큼 지원직무에서 직간접적으로 쌓은 경험과 역량에 대한 평가가 주요해졌기 때문.

 

특히, 올해 현대차가 기존의 공채모집이 아닌 직무별 수요에 따른 수시채용 방식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겠다고 밝힌 만큼, 구직자는 상시 지원 직무와 관련한 경험을 쌓는 준비가 필요해졌다.

 

3위에는 ‘TOEIC Speaking, OPIc’(9%)이 꼽혔다. 지난해 3위에서 1계단 오른 것이다. 지난해 2위, 올해는 4위에 오른 ‘TOEIC’(7%)보다 앞섰다. 갈수록 영어 지필시험 보다는 영어 말하기, 즉 회화 능력에 대한 구직자의 대비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달라진 구직준비 방식의 배경 이유에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추세여서’(37%)가 꼽혔다. 이어 ‘개인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스펙이어서’, ‘채용 트렌드에 적합한 스펙이어서’(각 20%), ‘주변에서 다들 준비하는 추세여서’(11%)와 같은 답변을 내놨다. 일부는 ‘준비 비용대비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돼서’(7%), ‘빠른 시간에 준비가 가능해서’(2%)라고도 답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준비에 소홀해진 스펙들은 ‘실무활용도가 적어서’(38%)가 가장 큰 선택 이유였다. 다음으로 ‘기업에서 요구하지 않는 추세라서’(23%)와 ‘채용 트렌드에 적합하지 않아서’(19%),  ‘준비 비용이 많고’, ‘준비 기간이 오래 걸려서’가 각 6%씩 선택을 받았다.

 

단, 2년 연속 지는 스펙 1위에 꼽힌 ‘학점’의 경우, 일부 기업에서는 여전히 지원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는 만큼 유의해야 한다. 지난해 하반기 공채기준 LG상사(상경, 이공, 인문, 어문계열 관련 전공자), 포스코를 비롯한 포스코건설, 포스코켐텍, 포스코에너지, 포스코대우와 한화토탈 등의 기업은 공통으로 평균 4.5점 만점에 3.0점 이상의 학교성적을 요구한 바 있다.


break987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