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청와대 잇단 기강해이 '주목되는 문재인 대통령 쇄신해법-수위'

경호처 직원 민간인 폭행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폭행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 등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8/12/03 [15:35]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 등 기강해이에 따른 논란이 끊이질 않으면서 문 대통령의 '결단'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청와대

 

최근 청와대의 잇단 기강해이가 도마에 오른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강도 높은 쇄신을 다짐하고 나서면서 그 '해법'과 '수위'가 주목된다. 청와대 경호처 직원의 민간인 폭행과 의전비서관 음주운전에 이어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 등 기강해이에 따른 논란이 끊이질 않으면서 문 대통령의 '결단'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문 대통령으로선 이번 사태를 어느 때보다 엄정하게 다룰 수밖에 없다. 촛불민심에 따라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다운 나라를 세우겠다는 국정운영 지표가 흔들리고 국민들 실망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조국 청와대 민정 수석은 물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까지 관리책임을 물을지 여부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아르헨티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지난달 27일 '지구 한바퀴' 순방에 올랐던 문 대통령은 2일부터 4일까지(이상 현지시간) 있는 뉴질랜드 국빈방문을 끝으로 4일 밤 귀국한다.

 

문 대통령은 귀국 직후 일단 여독을 푼후 순방 내내 논란이 됐던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에 대해 상세한 보고를 받은후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관련 비위 의혹은 지속 제기중이다. 사태 발단이 된 김모 수사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승진 시도와 지인에 대한 경찰 수사 정보 수집, 특감반원 골프 모임에 대한 연루 의혹 등이 있다. 또 이날(3일) 복수 언론에 따르면 또 다른 수사관은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 관계자에게 지인 업체를 소개한 비위도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산자부 관련 보도에 대해 "그 건(특감반 비위 의혹 자체)은 대검 감찰본부에서 조사 중이니 결과를 기다리겠다"고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뉴질랜드로 출발전인 지난 1일(현지시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내에서 많은 일들이 저를 기다리고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믿어주시기 바란다. 정의로운 나라, 국민들 염원을 꼭 이뤄내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한다"고 밝힌바 있다.

 

이어진 기내간담회에서도 문 대통령은 "사전에 약속을 어떻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국내 문제는 질문 받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이는 이번 사태를 귀국후 풀겠다는 의중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국정파트너인 여당내에서 조차 '조국수석 책임론'이 불거져 문 대통령으로선 부담이 커졌다. 지난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됐다"고 사실상 조 수석을 직겨냥했다.

 

여기에 조 수석이 자신의 페이스북 소개글에서 민정수석이란 직책 등을 모두 지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 수석의 자진사퇴론-경질론이 증폭됐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조 수석이 수정한 적 없다고 했다. 다만 조 수석은 소개글을 친구공개로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청와대는 조 수석 거취에 대해 말을 아꼈다. 김 대변인은 '야당을 중심으로 조 수석에 대해 사퇴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질의에 "제가 그 문제에 대해 답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으로선 조 수석이 여권의 주요 인적 자산이자 이해찬 대표와 안민석 의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등 여권 인사들도 조 수석 사퇴를 만류하고 있어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야당에서 경질을 요구하는데 이는 야당의 정치적 행위"라고 말했다. 또 박 의원은 페이스북에 조 수석이 자리를 지켜야한다 하면서 "사법부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국회 사법개혁 특위가 금년 말까지 활동한다"며 "만약 그가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회귀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범여권에서 '조 수석 아니면 적폐청산할 적임자가 없고 촛불민심에 반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청와대에서 논의되는 부분이 있냐'는 질의에 "그 문제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만 언급했다. 문 대통령이 귀국후 긴급 수석·보좌관 회의를 소집할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이번 사태에 대한 '해법'과 '수위'가 주목된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