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재인 대통령, 국회에 거듭 평양 남북정상회담 동행 요청

범보수 야권-국회의장단 전날 청와대 동행 요청 거절에 거듭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8/09/11 [11:31]

▲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는 3차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동행 요청을 거절한 국회(범보수 야권-국회의장단)에 거듭 '동행 러브콜'을 보냈다. 전날 청와대의 1차 동행 요청을 거절한 국회측 태도 변화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국무회의 주재 석상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회담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다시 한 번 큰 걸음을 내딛는 결정적 계기로 만들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선 남북미 간 군사적 긴장과 적대 관계 해소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려 한다"며 "그래야만 남북 경제 협력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추진이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기본적으로 북미간 협상으로 해결돼야 할 문제"라면서도 "그러나 북미간 대화와 소통이 원활해질 때까지는 우리가 가운데서 중재하고 촉진하는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고,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도 제게 그러한 역할을 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과 6월 북미 정상회담에서 남북미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적대관계 종식에 합의했다"며 "그에 따라 북한은 여러가지 실천적 조치를 취했고, 앞으로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으며 실제 작년 11월 이후 일체 핵과 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고 있으며 핵실험장과 미사일 엔진 시험장을 폐기하고 미군 유해를 송환하는 등의 성의와 진정성을 보여줬다"고 평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이제 북한이 보유 중인 핵을 폐기하는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려면 다시 한번 북미 양 정상간의 통 큰 구상과 대담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대화의 교착도 풀어야 한다"며 "그러기 위해선 강력한 국제적인 지지와 함께 국내에서도 초당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거듭 국회에 '평양행 동행'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어 "이처럼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제발 당리당략을 거두어주시기 바란다"며 "국회 차원에서도 이번 정상회담을 국회 회담의 단초를 여는 좋은 기회로 삼아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직접 문희상 국회의장 및 여야 5당 대표에 방북 초청을 응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내면서 국회측 태도 변화 향배가 주목된다. 전날 문 의장과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등은 청와대측의 방북 동행 요청을 거절한 바 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올해 여름 유례없는 폭염과 태풍, 폭우로 채소와 과일 등의 수급 불안과 불가 불안이 염려된다"며 "제사용품의 수급과 추석 물가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가 다가왔다"며 "저는 유엔 참석을 위해 추석 연휴 전날 출국해 연휴 다음날 돌아올 예정이어서 추석을 국민과 함께 보낼 수 없게 됐으나 국민들께선 모처럼 삶의 어려움을 내려놓고 행복하고 편안한 추석을 보내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