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천정배 의원 “간토 학살 95주년, 문제해결 정부-시민들이 나서자!”

간토 대지진 조선인학살 연합추도식...“한·일 정부 진상규명 나서고, 피해자에 사과 배상하라”

이계홍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8/09/03 [03:07]

 

▲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광주 서구을). ©브레이크뉴스

국회 외무위 소속인 민주평화당 천정배 의원은 1923년 간토대지진(일명 관동대진재) 조선인 학살이 발생한 지 95주기를 맞아 지난달 31일 서울시민청에서 간토 학살 희생자 유족들과 함께 연합추도식을 가졌다.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은 아직까지 명쾌하게 사실이 규명되지 않아 유족들의 원한과 고통은 여전히 학살의 그날에 머물러 있다.

 

간토 대지진은 192391일 오전 1130분경 도쿄 남쪽 사가미만에서 진도 7.8의 대지진이 일어나 도쿄 일원의 건물이 수만 채 불타거나 파괴되고 십수 만의 인명이 희생되는 피해가 났다. 특히 점심을 준비하기 위해 각 가정집과 요식업소에서 불을 사용하고 있었던 시간대여서 지진이 발생하면서 대부분 목재 건물인 피해 지역 건물들에 화마가 덮쳐 도시가 잿더미가 되었다.

 

일본 내무성은 각 경찰서에 "조선인들이 방화와 폭탄에 의한 테러, 강도 등을 획책하고 있으니 주의하라"라는 내용을 하달했다. 신문이 이를 받아 자극적으로 보도하면서 근거없는 유언비어들이 유포되었다. 주 내용은 "조선인들이 폭도로 돌변해 우물에 독을 풀고 방화와 약탈을 하며 일본인들을 습격하고 있다" 라는 것 등이었다.

 

이로인해 조선인 복장을 한 사람들이 무차별적으로 살해됐으며, 신분을 숨기기 위해 일본식 복장을 한 조선인들을 식별해 내기 위해서 조선인에게 한국어에 없는 어두 유성음 및 정확하게 발음되지 않는 장음 발음 등으로 이루어진 十五円五十銭じゅうごえんごじっせん(쥬고엔 고주센)을 시켜보아 발음이 이상하면 바로 살해했다.

 

이때, 조선인뿐만 아니라, 중국인, 류큐인, 외자 성을 강제당해 조선인으로 오인받은 아마미 제도 출신, 지방에서 도쿄로 와 살고 있었던 일본인(특히 도호쿠 출신)들도 발음상의 차이로 조선인으로 오인받고 살해당했다. 급조된 자경단이 그 일역을 담당했다.

 

조선인 학살과 함께 사회주의자, 아나키스트, 인권운동가, 반정부 운동가 등 경찰 요주인물로 등록되어 있던, 좌파 계열의 운동가에 대한 학살 사건도 동시에 진행되었다.

 

자경단의 살상 대상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았으며, 상당수는 암매장되었다. 학살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는 도쿄에 흐르는 스미다 강과 아라카와 강이 피의 강물로 흘렀다고 한다.

 

일본 정부는 최종적으로 유언비어를 공식확인하고, 자경단 일부를 연행, 조사한다고는 했으나, 형식상의 조치에 불과했으며, 기소된 사람들도 증거 불충분으로 무죄 방면되었다. 학살사건으로 인한 사법적 책임 또는 도의적 책임을 진 사람은 없었다.

 

일본인학자 요시노 사쿠조는 그의 저서 압박과 학살에서 2,534, 상하이 독립운동가 김승학은 한국독립운동사에 피해자가 6,066(혹은 6,661)이라고 적었지만, 일본정부의 인명피해 집계는 233명이었다. 행불자, 주소불분명자 등을 포함하면 수만 명에 이를 것이라는 추산도 있다.

 

천 의원은 간토 학살은 일본의 국가범죄이자 제노사이드(특정 종족이나 종교적 집단을 완전히 없앨 목적으로 그 구성원을 살해하거나 신체적·정신적 박해를 행하는 행위라고 규정했다.

 

그런데 더욱 가슴 아픈 것은 희생자들이 조국으로부터도 외면받아 왔다는 사실이다. 해방 후 70여년이 흘렀지만 우리 정부는 간토 학살 희생자들에 대해 단 한번의 입장표명이 없었으며, 일본에 어떠한 요구도 한 바 없다는 것.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과정에서도 한국 정부는 이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민주화가 된 이후에도 어떤 정부기관과 위원회에서도 이 학살을 조사하지 않았다. 그래서 1923년 당시 상해독립신문사장이던 독립운동가 김승학 선생과 유학생들이 조사했던 희생자가 6,661인이라는 기록만이 남아있는 정도다.

 

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은 내 자신도 오랫동안 이 문제를 주목하지 못했다. 깊이 반성하며 이제부터라도 간토 학살을 기억하고자 노력해온 양심적인 시민·연구자들의 노력에 동참해 합당한 해결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일본정부로 하여금 진상규명에 나서고,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 배상, 명예회복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이를 위해 정부가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khlee0543@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