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바른미래당, 당대표 경선 ARS 중앙선관위 등록취소업체 선정”

우일식 위원장-일부 당원들, 국회의원회관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문제점 지적'

박정대 기자 | 기사입력 2018/08/16 [22:14]

▲바른미래당 우일식 위원장(경남 함안-밀양. 사진 중앙)과 일부 당원들은  “바른미래당 당 대표 경선 ARS업체 업체 선정의혹과 예비경선 조작 의혹을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브레이크뉴스

 

바른미래당 우일식 위원장(경남 함안-밀양)과 일부 당원들은 16일 오후 2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정론관에서 “바른미래당 당 대표 경선 ARS업체 업체 선정의혹과 예비경선 조작 의혹을 조사하라!”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당의 우일식 위원장-일부 당원들은 이 회견에서 “이번 바른미래당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대회를 위한 ARS업체투표 시행사 선정과 관련해서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고, 8월11일 실시된 예비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이 경선 조작 의혹을 점점 짙게 만들고 있다”고 전제하고 “S업체의 ARS업체 시행사 선정이 부당한 이유”를 조목조목 지적했다. 다음은 이 회견의 주요 내용이다. 본지는 독자의 알권리 차원에서 바른 미래당 우일식 위원장 등 일부 당원들의 의혹제기 주요내용을 공개한다.

 

▲시행사 선정 자격조건에 미달했다.

 

최근 3년 매출이 3년간 합계 10억 원 이상, 단일 건으로 1천만 원 이상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바른미래당 ARS업체 투표 시행사 모집공고 조건을 보면, 법인의 최근 3년 매출이 3년간 합계 10억 원 이상, 단일 건으로 1천만 원 이상이다. 이에 따라 2018년에 설립한 법인 ㈜S업체는 이 조건을 충족시키기 못했다. 법인 설립과는 별도로 S업체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개인사업자로 사업체를 유지 하고 있지만 개인사업자 매출은 법인 매출과 별개이기 때문에 위 시행사 선정 자격조건에 맞지 않다.

 

▲S업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기관등록이 취소된 업체이다. 중앙선관위에 등록된 79개의 여론조사 업체 중에 기관등록이 취소된 업체는 불과 2개인데, 그 중 한 업체가 바른미래당의 당 대표를 선출할 전당대회 ARS업체경선 시행업체로 선정되었다. 2018년 2월에 등록하고 7월에 업체 대표가 직접 말소신청을 해서 기관등록이 취소되었다. 한 마디로 선거 한 철 장사를 노린 떴다방식 여론조사 업체이다. 대표 스스로가 여론조사 기관등록 취소신청을 했다는 것은 이후 여론조사(ARS업체 포함) 관련 사업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표시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S업체는 바른미래당 당대표 선출대회 ARS업체 시행사 모집에 신청했고, 당은 이런 업체를 선정한 것이다. 더욱 더 기가 막힌 것은, 당 선관위는 S업체가 중앙선관위 여론조사 기관 등록이 취소된 업체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고, 이 업체 선정을 담당한 당 실무진조차도 이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S업체는 회사 대표전화 번호조차도 공개되지 않은 허접한 업체이다. S업체 회사 홈페이지에는 회사 대표전화가 존재하지 않고, S대표의 핸드폰 번호만 기재되어 있다. 또한 홈페이지에 기재된 주소인 서울 관악구 OO장소는 ARS업체 시행 업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너무나도 영세하고 허접하다.

 

▲ARS업체 업체 선정 기준 중의 하나인 투표 시스템 운용인력이 보유한 조사 및 시스템 관련 자격증 사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당의 실사 과정에서 확인 되었을 자격증 보유 여부와 자격증 소지자가 ㈜S업체 직원인지를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다른 시행사인 H업체의 선정과 관련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H회사는 한국조사협회 회원사로서, 이 협회는 향후 ARS업체 조사를 수행하지 않을 것을 결의한 바 있다. 따라서 위 업체가 이번 경선 ARS업체 시행업체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조사협회를 탈퇴하고 참여하여야 한다. 만약 위 업체가 한국조사협회 회원사를 탈퇴하지 않고 ARS업체를 시행했다면 이는 협회 규정 위반이다. 당 선관위는 위 업체에 대한 이러한 사항을 인지하고 업체를 선정했는가? 또한 당 실무진은 이러한 사실을 사전에 알고 있었는가?

 

▲H업체는 A후보와 인연이 깊다.

이 업체 소장이던 K씨가 2011년 A고문의 민주당 대표 시절 당 전략기획위원장에 발탁된 바 있다. K씨는 A고문이 한나라당에 있을 때부터 주요 국면마다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인물이고, 민주당에서도 A사단의 최측근으로 활동해왔다. 이렇게 특정 후보와 인연이 남다른 여론조사기관을 ARS업체 시행업체로 선정했다는 것 자체가 공정성에 의구심을 키우는 이유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ARS업체 예비경선과 관련해서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드러나면서 조작 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이번 당 대표 경선에서 ARS업체 비용으로 한 업체에 1억 4천만 원을 지급했고, 다른 업체에는 7천5백만 원을 지급했다고 한다. 관련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이는 너무나도 터무니  없이 많은 금액이다. 과연 무슨 명목으로 이런 엄청난 액수를 지급했는지 의혹이 커지고 있다. 당 선관위는 이번 ARS업체 업체에게 지급한 내역을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여야 한다.

 

▲이번 예비경선을 시행한 한 S업체에서 ARS업체 투개표 참관인이 개표가 집계되는 서버가 위치한 시행 업체의 기계실 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당시 이 회사 대표는 자신의 권한이라며 참관인들의 출입을 철저히 통제했다. 또한 H업체에서도 개표 집계는 참관인들이 서 있는 기계실이 아닌 다른 방에 관련자 (OO)명만 들어가서 이뤄졌다. 얼마든지 조작의혹이 충분히 가능한 시간적, 공간적 조건이 만들어졌던 것이다.

 

▲일부 캠프에서는 투표 시간이 본래 공지된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가 아니라 실제 투표가 이뤄졌던 훨씬 짧은 시간대를 사전에 미리 당원들에게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표율을 높이고 특정 후보를 지지하기 위한 조직적인 동원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이번 바른미래당 당 대표 경선은 생존의 기로에 선 우리 당을 살리고 지방선거에서 무참하게 낙선한 수많은 후보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다. 이 중차대한 선거에서 그 공정성에 의문을 던지는 ARS업체업체 선정 의혹과 예비경선 과정에서의 경선 조작 의혹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작태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의혹을 덮고 그대로 방치한다면 우리 당은 영원히 소생할 수 없을 것이다. 당은 즉각 이 문제에 대한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하고 한점 의혹없이 철저하게 진상을 조사하고 위법사실이 드러난다면 엄중치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어떤 의혹도 없이 공정하게 치러져야 할 당 대표 경선이 부정과 조작으로 얼룩진다면 36만 당원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