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포항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구축 완료

지진 위험 모니터링 체계 구축, 신속대피로 생명 보호!

오주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7/19 [17:05]

【브레이크뉴스 포항】오주호 기자= 포항시는 지진으로부터 학생과 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19일 흥해 영일도서관에서 해당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시스템 운영 교육을 갖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에는 경상북도교육청 석종서 서기관, 포항교육지원청 한충무 재정지원과장과 대상기관인 흥해지역 학교(초등학교 7, 중학교 1, 고등학교 2), 영일도서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시스템 운영과 모니터링, 상황 발생 시 대처방법 등을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 (C) 19일 흥해지역 학교 관계자들이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 운영 방법을 청취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특히 이번에 설치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은 ‘포항형 365 선제적 지진방재 종합대책’의 주요시책 중 하나로 광·무선통신을 이용한 광센서를 시설물의 주요부분에 설치하여 지진이나 여진으로 인한 미세한 진동과 균열을 감지, 조기 경보를 통해 학생과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포항시는 지진으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우선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지난 4월 ㈜케이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월 현장 설명회를 시작으로 대상 학교 및 도서관과의 지속적인 협의와 현장조사를 통해 시스템을 구축해왔다.

그 결과 지난 6월말 11개 시설에 65개의 지진 감시센서(가속도 23, 기울기 22, 균열 20) 설치를 완료하여 이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광케이블 등 제반작업도 마무리 했다.

이번 시스템이 구축되고 각 시설마다 설치된 감지센서들의 데이터 값이 포항시 지진대책국과 각 시설의 상황실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가능한 곳이면 어디서든 실시간 모니터링 가능해 학생들이 위험한 정도의 진동이나 흔들림이 감지되면 즉각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체계가 갖춰진다.

▲ (C) 흥해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스마트 지진방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또한 향후, 시는 ㈜KT와 함께 현장 운영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고, 시스템을 수요자 중심으로 보완하거나 모니터링 체계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해간다는 방침이다.

허성두 지진대책국장은 “지진으로부터 어린 학생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건물 붕괴의 위험성을 신속히 인지하는 것과 체험형 지진교육·훈련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향후 방재물품 보급과 찾아가는 지진교육 등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진에 대비하여 현장의 모습을 실시간 전송 할 수 있는 고성능 드론과 피해지역에 통신 두절 시 응급복구를 위한 최첨단 스카이십(Sky ship)도 하반기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