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재인 정부 2기 '소-중폭 개각?'대통령 결심만 남아

청와대 "이달중 추진 방침.." 3~4명선? 文대통령 휴가전 단행 예상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8/07/13 [09:05]

문재인 정부 2기 개각이 주목되는 가운데 최종 결정권자인 문 대통령 결심만 남겨둔 상황으로 알려졌다.

 

평소 사람을 쉽게 바꾸지 않는 문 대통령 인사스타일에 비춰 '소폭'에 그칠거란 전망도 나온다.

 

하지만 최근 이뤄진 청와대 수석비서관 교체 사례로 볼 때 다소 규모가 늘 것이란 관측도 동반된다. 현재 정가의 시선은 개각 폭과 구체적 대상에 쏠리고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여러 상황을 고려하고 이야기를 듣고 있는 걸로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아직 대통령께서 (개각단행) 결심을 하거나 생각 범위를 좁힌 것 같진 않다"고 밝혔다.

 

현재 청와대는 의원 입각 부처 장관들 교체 필요성엔 대체로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임명한 국회의원 출신 장관은 고용노동부(김영주)·행정안전부(김부겸)·문화체육관광부(도종환)·국토교통부(김현미)·농림축산식품부(김영록)·해양수산부(김영춘) 등 5개 부처다.

 

이 중 김영록 전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전남지사에 당선되며 생긴 공백 등 1~2곳은 필수 대상이 될 것이란 게 대체적이다.

 

또 지방선거 압승에 따른 안정적 국정운영 차원에서 범위는 최소화 하되 추가 1~2곳이 더해 질 수 있다는 관측도 동반된다.

 

우선 김영주 고용노동부장관 경우 최저임금 인상 정책을 둘러싸고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정면 충돌 양상을 보여 대상으로 거론된다.

 

향후 2기 당정청의 유기적 호흡을 감안할 때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 못하기 때문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경우 다음달 민주당 전당대회 출마설이 끊이지 않아 대상으로 거론되는 상황이다.

 

'대통령 복귀 사인'을 언급하며 당권 도전 의지를 이미 내비친 게 그 근거로 꼽힌다.

 

특히 최근 '계엄령 문건'이란 메가톤급 이슈와 연관된 송영무 국방부장관 거취 역시 주목거리다.

 

송 장관은 지난 3월 말 이석구 국군기무사령관으로부터 박근혜 정부 당시 작성된 계엄령 관련 문건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고받고도 즉각적 대처가 미흡했다는 비판에 직면한 상황이다.

 

최근 청와대가 송 장관에 대해 방어태세를 취했으나 안팎의 사퇴 요구 목소리가 불거지는 상황이다.

 

그러나 기무사 개혁을 추진해야 할 송 장관이 물러날 경우 현 시점에서 대체 인물이 마땅치 않다는 게 청와대의 부담이다.

 

송 장관이 교체될 경우 국방개혁이란 상징성에 적잖은 상처가 남게 되는 것 역시 부담으로 작용한다.

 

여기에 법무부(가상화폐 혼란), 교육부(입시제도 번복), 환경부(재활용 쓰레기 대란), 여성가족부(성희롱 대응 미흡) 등 역시 교체 대상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최종 '결심' 향배가 주목된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