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북 특사 국민의당 박지원-정동영 의원은 어떨까?

대북 문제에 있어서는 당을 초월하는, 대통령의 통큰 결단도 필요

문일석 발행인 | 기사입력 2017/06/26 [10:40]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5월10일 이후 북한 선제공격론 등 전쟁설 보다는 남북교류나 남북협력이 증진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분위기가 무르익어 가고 있다. 한국 사회가 이런 분위기로 반전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진보적 연설 내용이 한몫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4일 전북 무주에서 열린 '2017 무주 WTF 세계태권도 선수권대회'의 축사에서도 남북 간 협력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늘, 제일 가까이 있지만 가장 먼 길을 오셨을 것 같습니다. 어려운 여건에서도 민족 화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대한민국을 방문하신 장웅 IOC(북한) 위원님과 리용선 국제태권도연맹(ITF) 총재님, 북한 ITF 시범단에게도 진심어린 환영의 말씀을 드립니다”고 전제하고 “적대국이었던 미국과 중국, 미국과 베트남이 핑퐁외교로 평화를 이뤘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흑백 통합리그가 출범할 수 있었던 것도 세계축구연맹(FIFA)의 노력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평화를 만들어 온 스포츠의 힘을 믿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서 새 정부의 첫 남북 체육교류협력이 이뤄진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고 강조했다.

 

▲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박지원 국민의 당 전 대표.     ©국회사진취재단

 

이어 “한국에서 치러지는 세계태권도연맹 대회에서 국제태권도연맹이 시범을 보이는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양 연맹의 화합과 친선은 물론 남북화해협력과 한반도 평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태권도에서 이뤄낸 이번 성과가 내년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평창동계올림픽에 북한 선수단이 참여한다면 인류화합과 세계평화 증진이라는 올림픽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바라건대 최초로 남북단일팀을 구성하여 최고의 성적을 거뒀던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세계청소년축구대회의 영광을 다시 보고 싶습니다. 남북선수단 동시입장으로 세계인의 박수갈채를 받았던 2000년 시드니 올림픽의 감동을 다시 느껴보고 싶습니다. 북한 응원단도 참가하여 남북 화해의 전기를 마련하면 좋겠습니다”고 말하면서 “함께하고 계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장웅 위원님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다 같은 마음이시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큰 격려의 박수 보내주십시오. 대한민국 정부도 필요한 노력을 다할 것이며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것을 약속드립니다”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6월15일 있었던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 축사에서도 이명박-박근혜 보수 정권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획기적인 내용의 연설을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그동안 남과 북은 반목과 대결이 계속되는 속에서도 몇 차례 중요한 역사를 만들어 냈습니다.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으로부터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를 지나 2000년 6.15공동선언까지, 그리고 그 토대 위에서 2007년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10.4정상선언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남북당국 간의 이러한 합의들이 지켜졌다면, 또 국회에서 비준되었더라면 정권의 부침에 따라 대북정책이 오락가락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남북합의를 준수하고 법제화 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고 언급하면서 “역대 정권에서 추진한 남북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는 중요한 자산입니다. 정부는 역대 정권의 남북 합의를 남북이 함께 되돌아가야할 원칙으로 대할 것입니다. 또한 당면한 남북문제와 한반도문제 해결의 방법을 그간의 합의에서부터 찾아나갈 것입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역대 정권에서 추진한 남북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반드시 존중되어야 하는 중요한 자산”으로 보았다. 문 대통령은 취임 직후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에 특사를 보냈다. 여기에 머무르지 말고, 북한에 특사를 보내 남북대화나 정상회담을 논의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다.

 

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통일뉴스 25일자와의 인터뷰(한미정상회담 전에 임동원 대북특사파견 무산)에서 “임동원(전 국정원장)이나 정세현(전 통일부 장관)을 정상회담 전에 북한에 파견하는 문제가 청와대에서 거론이 됐다. 그런데 그 문제를 정상회담에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안했다”면서 “임동원 급이 가면 만나(북한 최고지도자 김정은)줄 확률이 있다고 우리는 봤다”고 말했다.

 

필자의 견해로는 첫 남북정상회담(김대중-김정일)을 성사시키는데 기여한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개성공단 만들기의 공신이었던 정동영 의원 급 정도의 대북 특사 파견도 고려해봄직 하다고 본다. 대북 문제에 있어서는 당을 초월하는, 대통령의 통 큰 결단도 필요하다. moonilsuk@naver.com

 

*필자/문일석. 시인. 본지 발행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