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文대통령 "공무원 채용, 학벌·학력·출신 기재 없애라"

靑수석보좌관회의 "공공부문, 정부결정만으로 가능..하반기부터 즉각 시행"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7/06/22 [13:20]
▲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브레이크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하반기부터 공무원이나 공공부문 채용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주재 석상에서 이같이 말한 뒤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공공부문부터 시행을 지시했다.

 

이어 "채용분야가 특별히 일정 이상 학력, 스펙을 요구하거나 또는 일정 이상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 출신지나 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은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서 명문대 출신이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 소재 대학 출신,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 출발선에서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간기업들에 대해 "민간 쪽은 법제화되기 전까지는 우리가 강제할 수 없는 것"이라며 "민간 대기업들고 과거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그걸 실시했을 때 훨씬 실력 있고 열정 있는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것이 증명들이 많이 됐다. 민간 대기업들에도 권유하고 싶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