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문재인 대통령 “고리원전 1호기 정지, 탈핵으로의 출발”

“탈원전·탈석탄 로드맵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정책 수립하겠다”

이원석 기자 | 기사입력 2017/06/19 [15:09]
▲ 문재인 대통령     © 청와대 제공

 

브레이크뉴스 이원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국내 최초의 고리원전 1호기를 영구 정지한 것에 대해 “탈핵 국가로 가는 출발이며 안전한 대한민국으로 가는 대전환이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열린 고리 1호기 영구 정지 기념식에서 “오늘을 기점으로 사회가 국가 에너지정책에 대한 새로운 합의를 모아 나가기를 기대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전은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해야 하는 우리가 개발도상국가 시기에 선택한 에너지 정책이었지만 이제는 바꿀 때가 됐다”라며 “국가의 경제수준이 달라졌고,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 확고한 사회적 합의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제거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환경,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라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청정에너지 시대, 저는 이것이 우리의 에너지정책이 추구할 목표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새 정부는 원전 안전성 확보를 나라의 존망이 걸린 국가 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대처하겠다. 대통령이 직접 점검하고 챙기겠다”라며 △원자력 안전위원회 지위 승격 △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 △신규 원전 건설계획 전면 백지화 △원전 안전기준 대폭 강화 △원전 운영 투명성 대폭 강화 △청정에너지 산업 적극 육성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전면 중단 △산업용 전기요금 재편 등을 약속했다. 

 

특히 그는 “오늘 고리 1호기 영구 정지는 우리에게 또 다른 기회”라며 “원전 해체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원전 해체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원전 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고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대한민국이 원전 해체 산업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정부는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 에너지정책의 대전환,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정부와 민간, 산업계와 과학기술계가 함께해야 한다”며 “국민들의 에너지 인식도 바뀌어야 합니다. 탈원전, 탈석탄 로드맵과 함께 친환경 에너지정책을 수립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lws0765@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