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옛 충남도청사에 "대전 문화예술인 교류의 광장" 문 열어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7/05/29 [17:42]
시민중심의 지역밀착형 정책 강화와 함께 문화예술인의 소통과 교류의 장이 될‘대전문화예술정책 토론광장’이 5월 29일 오후 2시 30분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창립식을 갖고 첫 발을 내디뎠다.
 
박은숙 대전문화연대 공동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창립식에는 권선택 시장과 김경훈 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유재일 대전세종연구원장, 이춘아 대전문화재단대표, 이강춘 대전문화원연합회장, 최영란 대전예총회장, 김영호 대전민예총 회장 등 문화예술기관단체장, 전문가와 일반 시민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권선택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지금은 문화예술의 시대이자 문화와 예술이 생활의 일부이기 때문에 지역밀착형 문화예술 정책을 강화하는 한편 문화 분권·문화 자치가 필요한 시대”라고 강조하고“지역문화 정책을 어떻게 펴 나갈지 더욱 고민하고 노력해서 지역의 문화예술 역량을 한 단계 높이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영정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예술기반정책연구실장은 「문화예술정책 혁신을 위한 과제와 대안」이라는 주제 강연에서‘문화예술의 가치와 문화정책’, ‘해방이후 현재까지의 정책 변천과정’ 및 ‘문화정책 혁신방향’그리고 ‘대선공약-새 정부 문화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해방이후 1960년까지의 문화정책 부재 시기와 국가 주도 근대화 기획과 문화예술정책(1961 ∼1989), 1990년∼ 현재까지 민주화 시기 문화중심 정책은 물론 문화융성이라는 이름의 문화정책들이 어떻게 문제가 됐는지 분야별로 설명했다.
 
문화정책의 혁신 방향으로는 예술지원 기관의 정부로부터의 자율성·독립성 강화와 표현의 자유 보호를 위한 제반 조치 마련, 구호가 아닌 로드맵에 의한 문화분권 실현을 제시했다.
 
뿐만 아니라 ‘대선공약 - 새 정부의 문화정책’에 대해서는 예술인의 창작권 보장과 공정한 문화산업 생태계 조성, 지역 간 문화격차를 해소하여 문화 균형발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예술인의 실업급여제도 방안과 대전시가 4차 산업 특별시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특히 역점을 둬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등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 대전시는 앞으로 토론광장을 매 분기별로 개최하고, 주제와 장소, 강사선정 등 운영 전반에 대해 참석자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소통의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대전충청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