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주박물관, 지진대비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한다

김가이 기자 | 기사입력 2017/04/14 [15:35]

【브레이크뉴스 경주】김가이 기자=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유병하)은 지난해 9월 12일 경주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지진으로 인해 전시유물이 이탈하거나 진열장 유리가 파손되는 등 일부 피해가 발생했지만 신속한 예산지원을 통해 시설물에 대한 긴급 점검 및 복구, 전시유물에 대한 고정작업을 실시해 지진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경주박물관에 따르면 올해 초 19톤에 이르는 성덕대왕신종을 받치고 있는 종각에 대해 내진 특 등급 수준의 내진보강 공사를 마무리해 앞으로 발생할 지진에 대한 대비도 빼놓지 않았다.

 

▲ 성덕대왕신종 종각 내진보강공사 전(좌), 후(우) 모습     © 국립경주박물관 제공

 

아울러 박물관 측은 지진에 대비하기 위해 올해 확보된 예산을 바탕으로 국보급 유물이 다수 전시되고 있는 신라미술관의 유물에 대한 면진대 설치, 진열장 비산방지 필름 부착, 전시 보조물 고정, 장애인에게도 지진상황을 신속히 알릴 수 있는 액정패널 설치 등을 추진한다.

 

또한 국보 제35호인 고선사지 3층석탑에 대한 정밀 구조진단을 실시해 향후 석탑의 해체 및 이전복원에도 대비할 예정이다.

 

건축물과 관련해서는 내진 보강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특별전시관, 서별관, 월지관에 대한 정밀구조진단 및 구조보강 설계도 마칠 예정이다. 특히 특별전시관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기둥과 보를 보강하는 내진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국립경주박물관의 지진대비는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하며 올해 실행된 신라미술관 수준에 준하는 신라역사관과 월지관의 전시실 보강이 이루어져야 하고 서별관과 월지관에 대한 내진공사도 올해 완료되는 설계를 바탕으로 순차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 경주박물관 관계자는 “지진으로부터 관람객과 유물의 안전을 항구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요 전시관 및 전시유물에 대한 내진보강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며 “내년에도 지진에 대비하기 위한 충분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주는 작년 이후 지금까지 총 600회가 넘는 여진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지진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예산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대구경북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