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레이크뉴스 우정혁 기자= 국내 게임 시장이 글로벌 규모로 성장한 데 힘입어 게임용 키보드, 마우스, 헤드셋 등 장비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단순한 조작으로도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던 과거와 다르게 최근 게임들은 수 많은 키를 빠르고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는 탓에 게이밍 키보드는 어느새 ‘준 필수품’으로까지 취급되고 있다.
실제, 전국 각지의 PC방은 앞다퉈 게이밍 키보드를 도입하는 추세며, 게이밍 키보드에 관한 문의사항과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독일 체리社 키보드를 기준으로 각 타입별 장·단점과 특징을 정리해 봤다.
청축, 갈축, 적축, 흑축으로 나뉘는 게이밍 키보드
게이밍 키보드의 스위치 속에는 스프링이 자리잡고 있다. 이 때문에 보급형 키보드들과 다른 아날로그적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뛰어난 반발력을 통한 보다 빠른 타이핑도 가능하다. 이 특징은 게임을 하는 것은 물론 일상이나 업무에서 손가락의 피로와 오타를 줄여주는 장점으로도 작용한다.
체리社의 게이밍 키보드는 흔히 '청축', '갈축', '적축', '흑축'으로 구분된다. 이 외에 '백축', '녹축', '오렌지축' 등 다양한 방식이 존재하지만 그 수가 적고 찾아보기 힘들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앞선 네가지 방식이다.
각 축은 각자만의 타건감, 타건음, 입력 구분감 등 확연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취향과 주로 사용하게 될 용도에 맞는 축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
게이밍 키보드 대표, 경쾌한 소리와 타건감을 가진 '청축'
청축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은 '찰칵'거리는 경쾌한 타건음이다. 게이밍 키보드를 생각했을 때 보편적으로 떠올리는 소리기도 하다.
청축의 타건음은 사용자에 따라 호불호가 분명히 갈린다. '찰칵' 소리를 기분 좋고 재미있게 받아들이는 사용자가 있는 반면, 소음으로 느껴 시끄럽다 말하는 사용자도 있다. 이런 특징 덕에 청축 키보드는 공공장소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하기 부적합한 키보드로 평가받는다.
청축 키보드의 소리가 '게이밍 키보드의 타건음'을 대표하는 만큼, 청축을 시작으로 게이밍 키보드에 입문하는 이용자가 많다. 덕분에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단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 '찰칵'이라는 뚜렷한 소리를 비롯해 타자를 쳤을 때 느껴지는 확실한 입력 구분감과 타건감으로 RTS, FPS, AOS 등 명확한 키 입력을 요구하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게이머들이 자주 선택하는 키보드다.
PC방 등지에선 저가형 청축 키보드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
타건감은 살리고 소음은 줄인다 '갈축'
청축 키보드의 타건감은 마음에 들지만, 소리를 거슬려하는 이용자들은 갈축 키보드를 선택한다. 갈축은 청축의 타건감과 구분감은 유지한 채 특유의 타건음을 줄였단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청축보다 키압이 낮아 갈축에 익숙해질수록 청축에 비해 타이핑 속도가 빨라지고, 피로도 역시 적게 쌓여 장시간 사용에 유리하단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갈축 키보드가 장점만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청축 키보드에 비해 소음이 적은 것은 사실이나, 게이밍 키보드가 아닌 보급형 키보드들에 비교하면 갈축의 타건음 역시 큰 축에 속한다.
갈축 키보드는 주위에 소음 피해를 적게 주면서 게이밍 키보드 특유의 타건감을 느끼고 싶은 이용자들이 주로 구입한다.
|
가장 부드러운 사용감과 가장 적은 피로도 '적축'
적축 키보드는 게이밍 키보드 중 가장 낮은 키 압력과 부드러운 타건감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키보드를 사용하며 손에 주는 피로도가 제일 적다.
낮은 키 압력에 비해 타건 반발력은 충분해 같은 키를 연속적으로 입력하거나, 오랜 시간 빠른 속도 타자를 치는 상황에 적합하다. 소음 역시 거의 발생하지 않아 조용한 장소나 장기간 키보드를 이용해야 하는 환경에 어울린다.
다만, 적축 키보드는 낮은 키 압력으로 인해 타자 입력에 지나칠 정도로 민감하게 반응한단 단점을 가지고 있다. 또, 입력 구분감이 느껴지지 않아 사용에 익숙해지기 전까진 오타를 내기 쉽기 때문에 사용시 주의를 요한다.
적축 키보드는 빠르게 반복 입력을 해야하는 리듬 게임이나 다양한 키를 연달아 입력하는 격투 게임 등엔 적합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나 '오버워치'와 같은 명확한 키 입력이 필요한 게임엔 부적합하다.
|
높은 정확도와 가장 작은 소음을 자랑하는 '흑축'
흑축 키보드는 적축과 반대로 가장 높은 키 압력을 가지고 있다. 덕분에 의도하지 않은 입력이 생기는 경우가 드물다. 또, 높은 키 압력 덕에 타건시 바닥 끝까지 키가 닿는 경우가 적어 게이밍 키보드 중 가장 소음이 적은 방식이다.
흑축의 가장 큰 장점은 정확한 입력이 가능하단 것이다. 적축 키보드가 가지는 부드러운 키감은 유지하되, 키 자체가 가지는 압력은 높여 적축이 가지는 민감한 타자 입력을 개선했다. 적축 키보드처럼 빠른 반복 입력 역시 가능하다.
이런 특징들 덕에 흑축 키보드는 청축과 더불어 정확함과 속도를 중시하는 FPS, RTS, AOS 게이머는 물론 연속 입력을 요구하는 격투 게이머와 리듬 게이머들에게도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높은 키 압력 덕분에 나타난 단점도 있다. 흑축 키보드는 사용하며 느끼는 피로감이 커 오랜 시간 사용하기 부적합하다.
|
어떤 키보드를 선택해야 하나
게이밍 키보드를 고르는데 있어서 유행은 있어도,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축이 있다. 각 축에 대한 호불호도 전적으로 개인의 취향에 달렸다. 게이밍 키보드를 사용하는 이들에게 물어봤을 때의 대답 역시 비슷하다.
저가형, 보급형 키보드를 고르려 하더라도 만만찮은 가격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타건 매장에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방법이 확실하지만, 근방에 해당 매장이 없다면 게이밍 키보드의 가장 큰 특징들이라도 분명히 숙지하고 구매를 해야만한다.
키보드 입력의 피드백을 확실히 받고 싶다면 청축을, 소음을 최소화하고 장시간 키보드를 이용하고 싶다면 적축을, 타건감과 소음 문제를 함께 잡고 싶다면 갈축을, 정확하고 매끄러운 입력을 원한다면 흑축을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