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종합] 롯데그룹 비리 수사..왕자의난부터 이 부회장 사망까지

류지완 기자 | 기사입력 2016/08/30 [18:04]
▲ 롯데백화점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류지완 기자= 롯데그룹을 향한 사정당국의 칼날이 매섭다. 검찰은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이자, 롯데그룹 2인자로 군림해온 이인원 부회장의 갑작스러운 사망에도 불구하고, 롯데그룹 중심부로 향해 여전히 칼 끝을 겨누고 있다.  

 

30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 부회장 발인을 끝으로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다고 보고 수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26일 검찰 조사를 앞두고 이 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수사에 난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검찰은 이미 그룹 오너가의 탈세, 비자금 조성 의혹 등 상당수 증거를 확보해 수사에 큰 변동이 없다는 입장이다.

 

롯데그룹 수사의 발단 : '왕자의 난', '정운호 게이트'

 

지난해 신격호 롯데 총괄회장의 후계 문제를 두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경영권 다툼이 벌어졌다. 두 아들의 경영권 다툼 속에서 롯데가 한국 기업인지 일본 기업인지에 대한 정체성 논란도 더해져 국민적 반(反)롯데 정서가 확산됐다.

 

그러던 중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법조 비리와 함께 롯데면세점 입점 관련 로비 정황이 포착되면서 롯데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 됐다. 특히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은 롯데면세점에 입점한 네이처리퍼블릭의 매장 위치를 변경하거나 크기를 변경하는 등의 대가로 수 억원의 청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며 검찰 칼 끝을 비켜나가지 못했다.

 

롯데그룹 수사 진행 과정

 

지난 6월 10일, 검찰은 롯데그룹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롯데 총수 일가의 6000억원대 조세포탈 혐의와 조세포탈이 신 총괄회장 지시에서 나왔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수사에 박차를 가했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인력의 1/3에 달하는 240여 명을 투입해 그룹 정책본부를 포함한 17곳 계열사와 신 총괄회장 및 신 회장 자택 등을 수색했다.

 

이와 함께 롯데건설, 롯데케미칼 등 계열사 15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같은 전방위 수사를 통해 신속히 수사를 통해 혐의 입증을 자신하며 빠른 시일 내 마무리 짓겠다고 의지를 표명했다.

 

수사가 시작된지 한 달도 채 안돼 롯데그룹 재무 책임자 채정병 롯데카드 사장이 검찰에 소환됐으며 관련자 중 처음으로 김모 전 롯데케미칼 재무담당이사가 조세포탈 혐의로 구속됐다.

 

▲ 1일 정운호 게이트 관련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검찰에 소환됐다.  ©브레이크뉴스

 

7월의 시작과 동시에 신 이사장이 그룹 오너 일가 중 처음으로 검찰에 소환됨과 동시에 계열사들의 비리가 연이어 드러나면서 계열사 사장들이 검찰에 줄줄이 소환됐다.

 

검찰은 신 이사장이 2007년 5월부터 2016년 5월까지 롯데백화점 및 면세점 입점과 관련해 화장품업체, 요식업체 등으로부터 총 35억여원을 챙긴 혐의와 BNF 통상이라는 아들 명의의 업체를 이용해 딸들을 임원으로 허위등록하고 급여 명목으로 총 35억6000여만원을 받은 혐의도 파악했다. 신 이사장은 80억원대 횡령 및 배임수재 혐의로 26일 구속기소됐다.

 

또한,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가 TV홈쇼핑 재승인 과정에서 1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하고 미래창조부와 감사원을 상대로 로비를 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기준 전 롯데물산 사장도 롯데케미칼 대표 당시 허위 회계자료를 바탕으로 행정소송을 제기해 200억원대 세금을 부당하게 환급받은 혐의로 구속기소 됐다. 

 

하지만 강 사장의 영장이 기각되고 세금부당환급 혐의의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의 구속영장도 기각되면서 검찰이 수사에  한때 난항을 겪기도 했다.

 

검찰은 8월에 들어서면서 신 회장의 측근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소진세 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을 참고인으로 소환하고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수사에 속도를 높였다.

 

점차 수사 강도를 높여가던 검찰은 지난 26일 오전 검찰에 소환되기로 했던 이 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수사 일정은 잠시 중단했다. 

 

롯데그룹 수사 향후 진행 방향은?

 

검찰은 갑작스런 이 부회장의 사망에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앞선 수사를 통해 관련 자료를 충분히 확보했기 때문에 혐의 입증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모든 비리가 밝혀질 때까지 계속해서 수사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검찰은 특히 복잡한 실타래처럼 엉킨 롯데그룹의 수사를 제대로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신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에 대한 소환조사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조만간 신동빈 회장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부회장의 죽음으로 롯데그룹 비리 수사에 전 국민적 관심이 쏠린 만큼, 향후 수사에 대한 부담까지 떨쳐내긴 어려워 보인다.

 

break9874@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