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리콜 실효성 의문..“연비·출력 떨어지는데 왜 받나?”

배출가스 조작 교정 시 출력·연비 등 성능 하락 가능성 대두

김영록 기자 | 기사입력 2015/11/27 [16:27]
▲ 폭스바겐     ©브레이크뉴스

 

브레이크뉴스 김영록 기자= 환경부는 지난 26일 국내 판매된 폭스바겐 일부모델 차량에 대한 배출가스 조작이 확인됐다면서 폭스바겐코리아에 과징금 141억원을 부과한 뒤 해당 차량 리콜을 명령했다.

 

하지만 강제성이 없는 리콜 조치를 순순히 이행할 차량소유자가 적다는 점에서 리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환경부는 26일 브리핑을 통해 “국내에서 판매된 폭스바겐 경유차 6개 차종 7대를 검사한 결과 문제의 EA189엔진(구형엔진)이 장착된 티구안 유로5 차량에서 도로주행 중 배출가스저감장치(EGR)를 고의로 작동 중단되도록 임의설정한 게 확인됐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다만 후속 모델인 EA288엔진이 장착된 골프 유로5 차량과 유로6 차량은 현재까지 임의설정 사실을 확인하지 못했으나, 추가 자료 확인 절차를 거쳐 임의설정 여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폭스바겐 코리아는 리콜 명령이 내려진 15개 12만5522대 차종에 대해 이르면 내년 초 리콜을 진행할 예정이다. 리콜 준비 과정에서 부품 수급 등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기는 구체적으로 확정하지 않았다.

 

이렇듯 국내에서도 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차량이 도심을 달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나, 이를 해결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번 폭스바겐의 리콜은 기존 진행됐던 여타의 리콜과 다른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차량 제조사의 리콜은 차량 제조·설계 과정에서 결함이 발견돼 실시된다. 이 경우 차량의 결함 개선으로 인해 안전이나 편의, 성능 등의 보완이 이뤄지기 때문에 해당 차량 소유주가 리콜에 응하는 비율이 높다.

 

하지만 이번 리콜을 통해 조치를 받은 차량들은 이전보다 성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자, 차량 소유주들 사이에선 이번 리콜에 응하지 않겠다는 인식이 팽배하다. 리콜을 통해 차량에 심어진 배출가스 조작 프로그램이 삭제되면 매연 저감장치가 기존보다 더 자주 가동되면서 엔진 완전 연소를 방해, 출력과 연비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리콜에 응하겠다는 한 차량 소유자도 "만일 리콜 이후 내 차량의 연비와 출력이 오차범위 이상으로 떨어진다면 폭스바겐코리아에 타당한 보상 요구를 하겠다"면서 "만약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법적 대응 등 여러가지 길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차량 소유자들이 리콜을 받지 않는다고 해도 이를 강제할 방법이 없다는 것도 문제다. 이에 환경부가 꺼내든 방안은 리콜 대상 차량에 '스티커'를 부착해 리콜 이행을 독려하겠다는 것 뿐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리콜은 법적인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대상 차량에 스티커를 부착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유도책들을 강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보단 제조사 측의 대응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측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배출가스를 기준치 내로 저감시키면서도 출력과 연비 또한 저하되지 않는 해결책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kylkid@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