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재계, 불황 3중고에 재벌개혁까지 ‘한숨만’

노동계·정치권 합심 외침에 국정감사 증인까지 속앓이

정민우 기자 | 기사입력 2015/09/04 [14:37]


브레이크뉴스 정민우 기자= 재계가 글로벌 경기침체 및 수출·내수부진 등 삼중고를 겪고 있는 경제위기 속에서 정치권과 노동계가 ‘재벌개혁’까지 외치자 한숨만 내 쉬고 있다.

 

실제, 금융투자업계가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합쳐 시가총액 상위 300대 기업에 대한 실적을 전망한 결과, 연 매출이 지난해보다 늘 것으로 예상된 기업은 56%였다.

 

전문가들은 세계 경기가 전반적으로 침체된 가운데 수출과 내수부진까지 겹치자 기업들의 매출 증대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와중에 노동계는 재계가 진지한 ‘노동개혁’을 촉구하자 “쉬운 해고와 비정규직 고용 등으로 실업 문제를 야기한 대기업이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재벌개혁이 우선이다”고 전면으로 맞섰다.

 

노동계의 주장에 발 맞춰 정치권에서도 재벌개혁을 거들었다. 지난 2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노동·공공·교육·금융의 4대 개혁이 성공하려면 재벌개혁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날인 3일에는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4대 개혁에는 재벌개혁이 포함돼야 마땅하다. 김무성 대표가 재벌개혁을 피력한 것에 감동했다”며 “여야가 손잡고 재벌개혁을 시작해 이번 정기국회 내에 성과를 내자”고 재벌개혁에 힘을 보탰다.

 

이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사전에 예정되지 않은 긴급자료 ‘우리나라 경제위기 현황과 재벌에 대한 오해’를 발표하며, “최근 우리 경제는 글로벌 경기침체 및 수출 및 내수 부진 등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노동계는 이런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지 않고 재벌개혁만 주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전경련은 “30대그룹의 경영실적 상황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를 넘어서는 수준에 달한다”면서 경제활성화 등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노동시장 개혁이 가장 우선 추진되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재계와 정치권, 노동계가 첨예하게 재벌개혁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 와중에, 국정감사에서 예년에 비해 기업 총수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재계는 더욱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와 연관된 대기업이 많다. 얼마 전 롯데家 분쟁으로 인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속적으로 증인 1순위에 꼽히고 있다.

 

아울러 정몽구 현대차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도 증인 채택으로 거론됐으나 합의 불발로 무산됐다.


대신 최치훈 삼성물산 사장, 조대식 SK㈜ 사장, 조현준 효성 사장, 김한조 하나금융지주 부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으며,  김범수 다음카카오 의장과 이해진 네이버 의장은 안행부에서 증인으로 부를 예정이다.

 

이밖에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이마트 불법파견 논란 등과 관련해 환경노동위원회 야당 의원들이 국감 증인 출석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재계에서는 해도해도 너무 한다는 볼멘소리가 가득하다. 국감의 고질적인 문제인 기업인 데려다 놓고 호통치기가 뻔 할 뿐더러, 1분 1초가 아쉬운 기업인을 하루 종일 대기 시키는 과거 사례도 있기 때문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일단 나와라 식의 총수 부르기 때문에 매년 국감 시즌만 되면 온 종일 좌불안석이다”며 “가뜩이나 점점 어려워지는 기업 환경 속에서 처리할 사안도 많은 데 한숨만 나온다”고 토로했다.

  

jmw920@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