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황교안 총리, 사실상 메르스 종식 선언..상황 대응 체계는 유지

임국정 기자 | 기사입력 2015/07/28 [09:03]
▲ 황교안 총리    ©김상문 기자

 

브레이크뉴스 임국정 기자= 정부가 사실상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종식을 선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메르스 대응 범정부 대책회의’에서  “엄격한 국제기준에 따른 종식선언을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집중관리병원 15개 모두 관리 해제됐고, 23일간 새 환자가 전혀 없었다”라며, “어제로 격리자가 모두 해제되는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해볼 때 국민께서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메르스로 인한 불안감을 모두 떨쳐버리고 경제생활, 문화와 여가 활동, 학교 등 모든 일상생활을 정상화해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정부의 이같은 선언은 지난 5월 20일 첫 환자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 69일 만이다. 종식 시점이 계속 늦춰지면 사회적인 피로감이 누적되고 경기 침체가 장기화 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자체 종식선언을 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WHO에서는 모든 환자들이 음성으로 전환한 때부터 28일 이후 시점을 ‘메르스 종식 시점’으로 논의한다. 국내에서는 아직 치료 중인 환자 1명이 유전자 검사(PCR 검사)에서 양성과 음성이 번갈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다음달 하순 이후에나 의료·과학적인 공식 종식 선언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황 총리는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께 많은 불편과 불안을 끼쳐 드린 데 대해 총리로서 다시 한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사과하며, “상황 대응 체계를 유지하면서 남은 환자 치료와 사후관리, 입국자 검역 강화, 병원에 대한 피해 보전과 지원 등 해야 할 일들을 빈틈없이 마무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회에서 통과된 메르스 추경예산도 신속히 집행해 우리 경제와 국민 생활이 조속히 활력을 되찾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황 총리는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번 사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종감염병 방역체계를 확실히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라며 “감염병 유입 차단, 현장 대응시스템 강화, 음압병실 등 시설 보강, 전문가 양성, 병원문화 개선 등 완성도 높은 대책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메르스 초기에 확실히 대응하지 못한 점 등 대처 과정의 문제점과 원인도 철저히 밝혀 그에 따른 조치도 뒤따르도록 하겠다”라며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dlarnrwjd@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