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글로벌 선진국 일본인에 배워야할 50가지

“일본인 조폭이상 의리중시, 한번 신세지면 죽을때까지 잊지 않는다”

이상헌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14/11/27 [16:35]

배운다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다. 배우지 못하면 무지막지한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은 지식이지만 사람보고 배우는 것은 지혜다. 이번에 일본인에게 배우는 50가지를 만들어 보았다. 한국인과 일본인의 특성을 가지고 만든 것이다. 정치적인 양상과는 별개의 문제다.  

 

▲ 이상헌     ©브레이크뉴스

 


01. 한국인은 사소한 감정때 문에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 배은망덕도 유분수다.

02. 일본인은 조폭 이상 의리를 중시한다. 한번 신세지면 죽을 때까지 잊지 않는다.

03. 한국인은 귀한 손님은 외식을 시킨다. 그래야 제대로 대접했다고 생각한다.

04. 일본인은 귀한 손님은 자기 집으로 모신다. 그래야 정성이라고 생각한다.

05. 한국인은 9첩 반상에 먹어야 성공으로 안다. 냉장고는 반찬으로 숨쉴 틈이 없다.

06. 일본인은 공기밥에 단무지 3쪽 김 3장이면 충분하게 여긴다. 냉장고는 비어있다.

07. 한국 여성은 무조건 명품 백을 들고 다닌다. 메고 다니는 루이비통의 97%는 가짜다.

08. 일본 여성도 핸드백을 메고 다닌다. 대부분 집에서 자기가 만든 수제품이다.

09. 한국인은 부모를 봉으로 안다. 가르치고 키웠더니 더 안준다고 원수가 된다.

10. 일본인은 자립심이 강하다. 부모 돈은 부모 돈 내 돈은 내 돈이다.

 


11. 일본인은 집 크기는 의식하지 않는다. 일본각료들도 20평이면 만족한다.

12. 한국여성은 남자를 만나면 몇 평에 사느냐부터 묻는다. 작은 평수면 딱지 맞는다

13. 한국여성은 비싼 외제차에 현혹한다. 겉은 외제인데 엔진은 국산도 허다하다.

14. 일본여성은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남자를 선호한다. 건강제일로 생각한다.

15. 한국인은 공금을 눈먼 돈이라고 알고있다. 먼저 먹는 놈이 임자다.

16. 일본인은 공금을 무서워한다. 공금 먹다 체하면 천벌 맞는다고 알고 있다.

17. 한국인은 별것도 아닌 것도 툭하면 소송한다. 일본의 13배가 넘는다.

18. 일본인은 웬만하면 대화로 끝낸다. 입장 바꿔 생각하는 것이다.

19. 한국인은 남이 장구치면 나는 북치고 달려 나간다. 1년 내내 데모가 끝나지 않는다. 

20. 일본인도  데모를 한다. 우리에게 비하면 새발에 피다.

 

21. 한국인은 구제품을 명품으로 착각한다. 구제품은 서양에서 입다 버린 넝마다.

22. 일본인은 근무복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데이트할 때도 작업복을 입고 나간다.

23. 한국인은 누구를 만나면 주량을 자랑한다. 양주를 병채 마시는 나라는 우리가 유일하다.

24. 일본 술잔은 병아리 요강만 하다. 째째하게 이것으로 홀짝 홀짝 마신다.

25. 한국인은 김보성 빼고는 의리를 찾기 힘들다.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히는 것이다.

26. 일본인은 의리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 그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27. 한국인은 죄의식이 희박하다. 죄짓고도 오히려 큰 소리를 친다.

28. 일본인은 준법정신이 강하다. 사람위에 사람 없고 사람 아래 사람 없다.

29. 한국인은 돈버는 일이라면 목숨을 건다. 그래서 못할 짓도 서슴없이 한다.

30. 일본인은 근검절약이 부자의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이자가 없어도 은행을 이용한다. 

 


31. 한국인은 경찰을 우습게 안다. 데모대에게 얻어 맞는 경찰은 우리가 유일하다.

32. 일본인은 공권력이 절대적이다. 국민들은 경찰에게 힘을 실어준다.

33. 한국인은  주먹구구로 일을 한다. 정년 후에 사업하다 99%가 망한다.

34. 일본인은 무엇을 하려면 전문가를 찾는다. 그의 조언대로 행동한다.

35. 한국인은 자녀가 추울까봐 옷을 겹겹이 입혀 내보낸다. 옷이 무거워 뒤뚱거리며 걷는다.

36. 일본인은 한겨울에도 반바지를 입혀 학교 보낸다. 추위를 이기는 훈련이다.

37. 한국인은 대통령을 우습게 안다. 무슨 일이 생기면 대통령이 책임지라고 한다.

38. 일본인은 총리 말이 절대적이다. 그것이 애국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39. 한국인은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하다. 노인들이 그래서 더 힘들다.

40. 일본인은 누구에게나 하이하이하며 깎듯이 대한다. 동방예의지국을 인수받은 모양이다.

 


41. 한국인은 잘못하고도 오리발 내민다. CCTV에 찍혀도 내가 아니라고 발뺌한다.

42. 일본인은 잘못은 끝까지 책임진다. 책임자는 할복자살한다.

43. 한국인은 혼자서는 잘 한다. 여럿이 함께 하면 싸움이 일어난다.

44. 일본인은 혼자는 무기력해 보인다. 그러나 뭉칠수록 단결이 되는 민족이다.

45. 한국노조는 회사가 2천억 손실이 나도 성과급 달라고 파업한다.

46. 일본노조는 흑자가 나도 회사의 앞날을 생각해 임금동결을 자청한다.

47. 한국인은 잘 웃지 않는다. 언제나 화난 얼굴을 하고 다닌다.

48. 일본인은 잘 웃는다. 허파에 바람이 들었나 보다.

49. 한국인은 말을 퉁명스럽게 한다. 한국 방송은 싸우는 것처럼 들린다.

50. 일본인은 상냥하게 말한다. 듣다 보면 귀가 간지럽다.injoyworld@hanmail.net

 

*필자/이상헌. 시인. 방송작가. 칼럼니스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 AKIRA 2015/01/16 [20:50] 수정 | 삭제
  • 일본에서 몇년간 살았었고, 지금도 한달에 한번씩 일본에 출장을 다니는 사람입니다만,,,
    일본을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쓰신 글 같아서, 답답한 맘에 한글자 적어봅니다.
    시대착오적이고 식민사관에 머물러 있는 글을 보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청산은 아직 멀었구나싶습니다. 도대체 일본을 얼마나 제대로 알면서 이런글을 쓰시는 건지....한심합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