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홈쇼핑 빅4, 불공정거래 수면위 떠오르나?

GS·CJ·현대·롯데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여부 공정위 조사

유채리 기자 | 기사입력 2014/09/16 [16:06]
브레이크뉴스 유채리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TV 홈쇼핑 업체의 불공정 거래 관행에 대해 일제 현장조사에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16일부터 3일간 GS·CJ·현대·롯데 등 TV홈쇼핑 4개사를 방문해 ‘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지난 5월 공정위가 납품업체들을 대상으로 불공정 거래 여부를 조사한 데 이어 이번에는 홈쇼핑사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지난해 유통분야 불공정 관행 개선안을 발표하고 TV홈쇼핑 업체의 자동응답전화(ARS) 할인비용 전가, 판매전문가·모델·세트제작비 전가, 특정 택배사 이용 강요 행위 등을 금지했다.
 
이후 공정위는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초까지 TV홈쇼핑과 거래하는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를 벌여 유통분야 제도개선 사안에 대한 이행실태를 점검했다.
 
이어 서면조사 결과를 토대로 올해 5월에는 홈쇼핑사 납품업체들에 조사인력을 파견해 홈쇼핑사와 납품업체 간 리베이트 수수, 불공정 거래 지속 여부 등에 대한 사실확인에 나선 바 있다.
 
이번 조사는 홈쇼핑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확보한 증거를 토대로 홈쇼핑 업체의 불공정 거래 관행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감독 당국이 이미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고강도 조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chaeri1125@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