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건설업계, 연이은 악재 초토화 ‘빈사 위기’

올해 구조조정 21곳 전망 및 담합 과징금 1조원 예상 등 빨간불

정민우 기자 | 기사입력 2014/07/22 [14:45]
브레이크뉴스 정민우 기자= 건설업계가 구조조정 및 과징금 처분 등 연이은 악재에 휘청이고 있는 모습이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대기업 구조조정 대상 34곳 중 건설사만 21곳에 달하는 등 올해 입찰담합으로 인해 1조원이 넘는 과징금도 부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
 
그나마 해외에 진출한 건설사들이 지난해보다 높은 수주율을 보이면서 선방하고 있지만 리스크 관리 문제가 새롭게 떠오르고 있고, 담합 후폭풍으로 인한 공공수주 기피 현상도 나타나고 있어 건설사들마다 수주목표 달성에 비상이 걸린 형국이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신용제공액 500억원 이상 대기업 중 601개사를 대상으로 신용위험평가를 완료하고 34곳을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중 워크아웃 추진 대상인 C등급은 11곳, 법정관리 추진 대상인 D등급은 23개사로, 건설업종이 △C등급 4개사 △D등급 17개사 등 총 21개사로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더욱이 지난해 시공능력평가순위 기준 100대 건설사 가운데 워크아웃 중인 건설사는 8곳, 법정관리 중인 건설사는 10곳에 달하고 있는 등 몇몇 건설사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도산위기에 몰리고 있어 연쇄부도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4대강 살리기사업 1차 턴키사업 △인천도시철도 2호선사업 △대구도시철도 3호선 사업 △경인운하사업 등 14개 공공공사에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로부터 46개사가 담합판정을 받아 총 456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공정위가 호남고속철도에 대해 담합조사를 마치고 과징금 부과를 앞두고 있고, 천연가스공급 주배관사업에 대해서도 전방위 담합조사를 진행 중에 있어 올해 부과될 과징금만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렇다보니 최근 대형 건설사들 사이에서 정부 발주의 공공공사 입찰을 꺼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등 애초 목표했던 수주액에도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실제, 업계 빅5 건설사의 올해 공공수주액은 2013년 같은 기간보다 38% 이상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삼성물산의 경우 상반기 공공수주액이 아예 없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공공공사가 최근 수익성 악화 등 수주 리스크가 커졌고, 자칫 잘못하다가는 또 담합으로 몰릴 수도 있는 데 무작정 수주할 수 있겠느냐”며 “1군 건설사들의 공공공사 기피현상이 심화되면 사회기반 시설들에 안전과 품질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jmw920@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