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국민 85% “SNS, 선거 후보 선택에 영향”

국민 3명 중 1명 이상, SNS 통한 정치 참여 경험 있어

문흥수 기자 | 기사입력 2012/04/09 [13:04]
[브레이크뉴스=문흥수 기자] 국민 85%는 SNS가 선거의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고 있다.
 
9일 정보 분석 기업인 닐슨코리아가 공개한 설문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7명 이상(73.3%)이 SNS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85.1%는 SNS가 선거의 후보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통한 정치 참여활동 경험을 묻는 이번 여론조사에서 39.4%는 SNS를 통해 정치 참여 활동을 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선거 참여 활동 유형으로는 ‘정치인의 공약이나 정책관련 자료를 검색함’이 전체 응답자의 28.1%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이어 ‘다른 이용자와 토론을 함(19.0%),’ ‘유명인의 정치, 사회글을 RT 함(15.3%),’ ‘정치인의 SNS를 정기적으로 구독함(13.4%)’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작년 재보궐선거에서 화제가 됐던 ‘투표 인증샷’의 경우, 5.6%가 선거일에 투표소에서 인증샷을 찍어 올린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SNS상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신뢰성을 묻는 질문에서는 14.1%가 ‘신뢰한다’ 또는 ‘매우 신뢰한다’고 응답한 반면, 22.5%는 ‘신뢰하지 않는다’ 또는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는 SNS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은 하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선별적으로 판단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연령대별 신뢰도를 살펴보면 30~39세에서 ‘신뢰한다’고 답변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15.3%), 50~54세가 8.1%로 가장 낮았다.
 
정치 성향별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진보’ 또는 ‘중도진보’ 성향을 가진 그룹에서 가장 높은 신뢰도(20.5%)를 보였으며 반대로 ‘보수’ 또는 ‘중도보수’ 성향을 가진 그룹에서 가장 낮은 신뢰도(8.1%)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원석 닐슨코리아 사회공공조사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이번 선거는 투표 인증샷 등 SNS를 통한 선거 운동이 합법화된 이후 치러지는 첫 선거라는 점에서 SNS가 선거 결과에 미칠 영향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며 “다수의 유권자가 SNS를 통해 공약과 정책 관련 자료를 접하고 있는 만큼, SNS를 통해 국민과 얼마나 진솔한 소통이 이루어졌는가가 이번 선거 결과의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2월 20일부터 24일까지 서울 및 4대 광역시(대전, 대구, 광주, 부산)에 거주하는 만 18~54세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kissbreak@naver.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