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부천시, 장애인 나들이버스 ‘라온들이’ 운행

박상도 기자 | 기사입력 2020/09/02 [15:55]
▲     © 박상도 기자

(브레이크뉴스인천 박상도 기자) 부천시는 장애인들이 다양한 문화.여가활동을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라온들이 버스’를 운영한다.

 

‘라온들이 버스’란 ‘즐거운’ 뜻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인 ‘라온’과 (나)들이의 합성어로 부천시민 명칭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이 버스는 신체적 불편으로 이동에 제약이 있는 장애인에게 야외활동 이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맞춤형 버스로 제작됐다.

 

기존 45인승 버스 내부에는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쉽게 승·하차할 수 있도록 리프트가 설치됐다.

 

또한, 휠체어 8인석, 일반인석 21석, 운전석 1석 등 총 30명이 탑승할 수 있도록 구조를 변경했다.

 

라온들이 버스 도입으로 이동 불편을 겪었던 교통 약자의 이동권이 강화될 뿐 아니라 원활한 원거리 여행 및 문화체험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라온들이 버스 이용 대상자는 부천시에 주소를 둔 장애인과 그 가족, 장애인 단체이며 이용 신청은 버스 위탁 운영기관인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위탁 운영기관인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리프트가 장착된 대형버스 도입을 통해 장애인의 여가 활용 및 사회참여가 더욱 활성화될 것이다”며 “거동이 불편한 휠체어 이용자의 편안한 발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원본 기사 보기:ebreaknews.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