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괴산군,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공모사업 본격화

임창용 기자 | 기사입력 2019/12/11 [00:24]

▲ 괴산군은 10일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보고회를 가졌다. (C)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충북 괴산군이 노지 스마트농업을 선도하기 위한 노력에 본격 나섰다.

 

군은 10일 군청 2층 회의실에서 이차영 괴산군수를 비롯한 연계 기관·단체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보고회를 갖고, 구체적인 사업 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앞서 군은 공모사업 관련 분야 산··연 전문가로 이뤄진 사업단 구성을 위해 지난 6일 각 분야 전문기관 및 업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공모사업 선정을 위한 업무협약식도 가졌다.

 

군에 따르면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단지 공모사업에 적합한 작물로 콩을 선택하고, 불정면 탑촌리와 목도리 소재 재배농지를 사업대상지로 정했다.

 

이곳은 단지화 및 경지정리 등 기반이 잘 조성돼 있는 만큼 초기 스마트기술 도입이 용이할 수 있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또한 군은 이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농 및 생산자단체는 국립식량과학원 명예연구원 활동과 각 기관과의 신품종 개발에 대한 실증 및 연구 지원에도 참여하고 있어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강조한다.

 

콩생산자협의회(회장 이광희)에 따르면 불정면의 단위 면적당 콩 생산능력은 전국에서 가장 높은 만큼 노지 스마트농업이 도입되면 생산능력이 훨씬 높아져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콩 종합 유통처리시설의 처리능력 향상으로 콩 유통망도 견고해지고, 기계화 및 스마트화를 통한 농업인력의 고령화 문제도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은 노동집약적이거나 관행농업(경험) 위주로 재배되고 있는 노지 영농을 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 영농으로의 전환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주산지 중심의 기존 농경지를 최대한 활용해 규모화하고 생산부터 유통까지 전 분야의 스마트화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차영 괴산군수는 이번 공모사업을 꼭 따내 안정적인 콩 생산과 품질 고급화를 통한 괴산 콩의 가치를 보다 높이겠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이 농업분야에 도입되면서 스마트팜이 확산되고 있는 만큼 괴산군이 노지 스마트농업을 이끌어 가는 선도군으로 도약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충북 브레이크뉴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