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文대통령 “북미회담, 평화와 공동번영 시대 나아가는 역사적 위업”

폼페이오 美 장관 "文대통령 덕분..앞으로 양측 충분히 공조할 수 있을 것"

김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18/06/14 [11:37]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문재인 대통령과 접견하고 있다.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뭣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전 세계인들로 하여금 전쟁, 핵 위협, 장거리 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가치 있는 일"이라고 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북미정상회담 결과 보고차 전날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하면서 "한반도를 비롯한 세계가 전쟁과 적대 시대에서 벗어나 평화와 공동 번영의 시대로 나아가는 아주 역사적 위업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미 간 정상회담을 아주 성공적으로 마치고 또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사이에 아주 훌륭한 공동성명을 채택한 데 있어 다시 한번 축하 드린다"며 거듭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이에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회담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데는 많은 분들의 공로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대통령님께서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주최하셨기 때문에 그런 노력이 없었다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서 성공적으로 회담을 가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굉장히 감사 드린다"고 화답했다.

 

이어 "앞으로도 할 일이 굉장히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되지만 이런 부분에 대해선 저희 양측이 충분히 공조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하고 한반도에 궁극적 평화를 함께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하고 있다"며 "이번 싱가포르 회담을 통해 궁극적으로 중요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고 자신하고 양국 국민이 함께 협력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119@breaknews.com
ⓒ 한국언론의 세대교체 브레이크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